고려대학교는 외세의 국권 침탈에 맞서 교육구국(敎育救國)의 이념을 기치로 설립한 우리나라 최초의 민립대학이다. 이후, 자유⋅정의⋅진리를 교훈으로 삼아 산업화, 민주화 시대를 거쳐 오는 동안 탁월한 인재 양성과 비판적 지성의 표상으로서 대학의 사명을 다해왔다. 이제 우리는 한반도의 항구적인 평화 정착 및 이웃 국가들과 조화로운 공영을 도모하면서 인류가 더욱 평화롭고 행복한 삶의 공동체를 실현해 가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교육기관으로서 고려대학교는 창의적, 혁신적, 개방적 지도력을 갖춘 실천적 인재를 육성하여 인류 발전의 시대적 소명에 부응할 것이다. 또한, 학술연구의 거점으로서 고려대학교는 엄정한 윤리적 규준을 준수하면서 최상의 연구 성과를 창출할 것이다. 나아가 사회봉사의 주체로서 고려대학교는 차별과 소외의 영역에 대한 따듯한 시선과 나눔의 실천을 통해 사회의 균형발전에 이바지할 것이다.
고려대학교는 이러한 책무를 자임하기 위해서 학교 구성원 스스로 윤리적 주체로서 타자에 대한 공감과 배려에 바탕을 두고 냉철한 자기성찰을 선행해 나갈 것이다. 나아가 대학공동체 안에서도 각 구성원의 책임과 역할, 인간관계 등에서 합리적이고 건강한 윤리적 준칙을 마련하고, 구성원들은 정립된 윤리적 가치와 행동 규범을 적극적으로 실천해 나가고자 한다. 이에 우리 구성원들은 의지를 모아 민족 고대 백년의 역사를 넘어 세계 고대 일천년의 새로운 미래를 개척하는 이정표로서 <고려대학교 윤리헌장>을 선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