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고려대학교 KU Story


HOME

현재 페이지 위치

일반




게시판 -- 목록(갤러리)
멈출 줄 모르는 고공행진, 고려대 세계 50대 대학 향해 간다
  • 글쓴이 : 커뮤니케이션팀
  • 조회 : 39342
  • 일 자 : 2017-06-08


멈출 줄 모르는 고공행진, 고려대 세계 50대 대학 향해 간다
2017 QS 세계대학평가 90위, 종합사립대 1위
세계대학평가 역대 최고 순위 기록

 

 

 

 

KU Image

 

 

 


영국 대학평가기관 Quacquarelli Symonds(이하 QS)에서 실시하는 2017 QS 세계대학평가에서 본교가 세계 90위, 지난 해에 이어 국내 종합사립대학 1위로 역대 최고 순위를 기록했다. 본교는 지난 해 국내 종합사립대학 최초로 세계 100위 안에 진입하며 2005년 선포한 ‘세계 100대 대학 진입’이라는 약속을 지켰다. 올해는 지난 해 세운 기록을 갈아치우며 무려 8단계 상승해 세계 90위를 차지하면서 세계적 대학의 면모를 과시했다.

 

 

올해 초 QS 학문분야평가에서 본교가 전체 46개 세부전공 평가 중 8개 분야에서 최상위권(1~50위)에 진입하며 국내 종합사립대학 중 가장 좋은 성적을 차지한 것도 이번 세계대학평가에서의 우수한 성적에 배경이 되었을 것으로 보인다.

 

 

본교는 5년 전과 비교했을 때 세계대학평가 순위가 55단계 상승하는 쾌거를 거두며 교육, 연구, 국제 모든 분야에서의 고른 발전 상승세를 전 세계에 알렸다.

 

 

 최근 5년간 QS 세계대학평가 본교 순위

 

▲ 최근 5년간 QS 세계대학평가 본교 순위

 

 

 

QS 세계 대학 평가는 전세계 4천여 개 대학을 대상으로 연구·교육·평판도 분야에서 6개 지표를 정해 순위를 정한다. 그중 ‘연구자 평판도’에서 본교는 90위를 차지하며 전세계 학계가 인정하는 글로벌 대학으로 자리매김했다. 기업 인사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이뤄지는 설문조사인 ‘고용주 평판도’에서는 66위에 올랐다. 이것은 본교가 배출한 졸업생들의 역량의 탁월함을 보이는 것과 동시에 고려대가 추구하는 미래지향적 개척하는 인재 양성의 현실화라고도 볼 수 있다.

 

 

그 밖에도 교원당 피인용수, 외국인 교수 비율, 외국인 학생 비율, 교원당 학생 수 교육지표들이 평가에 반영됐다.

 

 

 

▲ 상위 5개 종합사립대학 전년 대비 순위비교표

 

 

 


고려대는 지난 해 상해교통대학평가와 QS 아시아대학평가에서도 각각 국내 종합사립대 1위를 차지하며 연구·교육·평판도 분야에서 우수한 성과들을 거둔 바 있다.

 

 

김재욱 기획예산처장은 “이번 평가 순위 향상은 본교가 교육과 연구 역량 강화를 위하여 그동안 꾸준히 기울여 온 노력의 결실이며, 본교가 명실상부 세계적 수준의 경쟁력을 갖춘 명문대학으로 성장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성과”라고 자평했다.

 

 

 

커뮤니케이션팀 서민경(smk920@korea.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