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고려대학교

주요메뉴

주요메뉴


총장 인사말개척하는 지성, 개혁하는 고대!

고려대학교 총장 염재호 사진

교육의 위기 속에 대학의 미래를 생각합니다.
개척하는 지성을 키워낼 미래의 대학이 되겠습니다.
고려대학교의 역사는 그 첫걸음부터 새로운 학문을 통해 근대화의 인재를 키워낸 개척의 역사였습니다. 1905년 일제강점기를 눈앞에 둔 시기, 나라는 갈 곳을 잃고 표류했습니다. 고려대학교는 ‘교육구국(敎育救國)’의 사명으로 민족의 어두웠던 앞날에 교육을 통해 한줄기 등불을 밝혔습니다.

그 후 안암의 언덕에서 자유, 정의, 진리의 교훈으로 교육받은 수많은 고대인들은 이 땅의 민주주의와 경제발전을 이루어낸 개척자가 되었습니다. 최초의 민립 고등교육기관이라는 자부심, 민족과 나라의 앞날을 선도해왔던 한 세기는 누구나 가질 수 없는 위대한 전통입니다.

하지만 지금 우리가 마주한 시대는 이 자부심에만 기대어 안주할 수 없게 합니다. 대학은 교육정책의 틀 속에 갇혀 평가의 대상으로 전락했고, 청년들은 일자리를 구하지 못하고 좌절하고 있습니다.

대학이 변화를 선도하지 못하고, 그에 끌려가서는 안 됩니다. 2015년 이런 위기 속에 우리는 다시 한 번 교육의 미래를 생각합니다. 역사상 어느 때보다 미래에 대한 전망이 불확실한 지금 고려대학교는 그 불확실성의 광야를 마음껏 누비고 다닐 “개척하는 지성”을 키워낼 것입니다.

이제 고려대학교는 21세기 새로운 미래를 이끌어가는 대학의 아이콘이 될 것입니다. 유연학기제, 토론식 수업 등 새로운 교육방법은 개척하는 지성을 키워내는 변화의 단초가 될 것입니다. 국제개발협력, 통일준비, 사회적 기업 등 우리 사회와 세계의 변화를 이끌어 나갈 수 있는 지식을 마련할 것입니다.

개척하지 않으면 내일이 없습니다. 그 개척의 길은 교육의 혁신을 통해서 이루어 질 것입니다. 무한경쟁에 지친 나약한 지성을 배출하지 않겠습니다. 미래를 만들고 이끌어가는 대학이 되겠습니다.

고려대학교 총장 염재호
비서실
Tel: 02-3290-1003 E-mail: president@korea.ac.kr Fax: 02-929-3933 수정일자 : 2017-07-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