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고려대학교 KOREA UNIVERSITY

QS 세계대학평가 전공분야별 순위 27개 분야 100위권 내 차상위권 진입

2023 QS 세계대학평가 아시아 7위


HOME

현재 페이지 위치

교육 

노벨 화학상 수상자 로버트 후버 초청 특별강연 열려
  • 글쓴이 : 커뮤니케이션팀
  • 조회 : 4740
  • 일 자 : 2017-10-31


“단백질구조 기초연구와 비스니스 상용화 과정”
노벨 화학상 수상자 로버트 후버 초청 특별강연 열려

 

노벨화학상 수상자 초청 강연




고려대 생명과학대학, BK21 PLUS 생명과학 창의인재양성사업단, BK21 PLUS 생명공학원사업단, BK21 PLUS 에코리더양성사업단은 10월 31일(화) 오후 2시 고려대 미래융합기술관 강당에서 로버트 후버(Robert Huber) 독일 막스플랑크 생화학 연구소 명예교수의 강연을 개최했다. 로버트 교수는 1988년 노벨 화학상 수상자로 이날 ‘단백질구조 기초연구가 상용화 되는 과정에 대한 본인의 경험과 새로운 전망(New Ways of Vision: Protein Structures in Translational Medicine and Business Development, my Experience)’란 주제로 고려대 학생들과 만났다.

 

 

로버트 명예교수는 또 다른 노벨화학상 수상자인 분자생물학자 맥스 퍼루츠(Max Perutz)의 책 “What a Time I am Having"을 소개하며 강연을 시작했다. 그는 전자기의 발명, 그리고 원자와 세포 같이 아주 작은 것들을 보기 시작하면서 많은 업적과 발견들이 시작됐다 말했다. 빛과 전자기 스펙트럼을 이용해 분자를 시각화하는 구조생물학, 분자생물학에 관해 이야기하며 화학생물학이 약리학까지 이어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로버트 교수는 ‘광합성 반응중심의 구조를 규명’한 업적으로 노벨 화학상을 수상했다. 이는 세계 최초의 막단백질(membrane protein)의 구조로, 이후 막단백질 연구의 새로운 장을 열었으며 나아가 광합성 기전을 이해할 수 있게 했다. 그는 강의를 통해 자신의 막단백질 연구 과정을 설명했다. 단백질 분해는 단순한 화학적 반응이지만 이를 바탕으로 신약개발의 기초까지 이어졌다 강조했다. 혈액응고에 관련된 트롬빈(thrombin) 및 진핵생명체의 핵심적 가수분해복합체인 프로테오좀(proteasome)의 연구를 설명하며 단백질 가수분해 연구가 약리학에서 적용될 수 있는 방안을 논했다.

 

 

 

노벨화학상 수상자 초청 강연

노벨화학상 수상자 초청 강연

노벨화학상 수상자 초청 강연


연구 과정에 관한 이야기 중, 로버트 교수는 자연이 주는 해답에도 주의를 기울였다 말했다. 자연의 트롬빈저해물질을 보면 이는 기질과 유사한 방식으로 결합을 하고 동일한 화합물처럼 보인다 설명했다. 로버트 교수는 프로테오즘에 관한 연구에 대해 더 심도 있게 설명하며 암 치료와 항암 치료에 사용되는 프로테오즘 저해제의 예를 들기도 했다. Neuropathic toxicity 같은 부작용의 위험성에 관해서도 덧붙이며 지속적인 연구가 이어져야함을 말했다.

 


로버트 교수는 학생들에게 자신의 연구가 제약회사와 연결된 비즈니스 모델로 나아가게 된 경험도 나눴다. 그는 분자생물학 및 구조생물학 연구 기술서비스 제공 회사인 ‘프로테로스(Proteros)’를 설립하게 되었으며, 이를 통해 제약회사 및 작물회사들이 필요로 하는 선도물질 창출의 플랫폼을 제공하게 됐다. Fc 수용체와 결합하는 항체들을 생산해 자가면역 질환 치료제를 개발하는 두 번째 회사 ‘수프리몰(Suppremol)’에 관한 이야기를 덧붙이며 강의를 마쳤다.

 


이날 로버트 후버 명예 교수는 학생들에게 단백질 구조 기초 연구에 관해 심도 있는 강연을 펼쳤다. 나아가 자신의 연구가 회사 설립으로 연결된 경험을 이야기하며 기초 과학 연구를 꿈꾸는 고려대 학생들에게 연구가 비즈니스 모델로 응용될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 강조했다. 강연 후 이어진 질의응답 시간에도 로버트 교수는 학생들과 소통하며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나눴다.

 

 

 

노벨화학상 수상자 초청 강연

 

 

기사작성 : 학생홍보기자 홍서영(미디어15, hongsseo96@korea.ac.kr)

사진촬영 : 학생사진기자 이재진(경제13, wowls1994@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