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고려대학교 KU Story


HOME

현재 페이지 위치

일반




게시판 -- 목록(갤러리)
[한경비즈니스 2017 대한민국 로스쿨 랭킹] 고려대, 4년 연속 국내 사립대 1위
  • 글쓴이 : 커뮤니케이션팀
  • 조회 : 1352
  • 일 자 : 2017-10-19


[한경비즈니스 2017 대한민국 로스쿨 랭킹] 고려대, 4년 연속 국내 사립대 1위

국내 200대 기업 법무팀 및 법률 담당자, 주요 로펌의 인사 담당자들을 대상 설문 조사 발표



 

image



한경비즈니스기사 원문 보기 (클릭)

 

 

 

 

한국경제신문이 발행하는 주간지 ‘한경비즈니스’가 최근 발표한 대한민국 로스쿨 랭킹에서 본교가 4년 연속 사립대 1위를 차지하며 국내 로스쿨 분야 최고의 입지를 굳건히 했다.

 

국내에 설립된 법학전문대학원(이하 로스쿨)은 총 25개로 출범 9년 차를 맞은 국내 로스쿨의 객관적이고 공정한 평가를 위해 한경비즈니스 측은 2014년부터 로스쿨 출신 변호사들이 몸담고 있는 국내 200대 기업 법무팀 및 법률 담당자, 주요 로펌의 인사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해 순위를 발표하고 있다.

 

평가 방법은 총 8개 항목으로 세분화해 진행했다. △문제 파악 능력, 법해석 및 추론, 법 정보 등의 역량을 묻는 ‘법 지식’ △정보 수집, 의사소통, 협상 능력, 법문서 작성 등의 능력을 갖췄는지 묻는 ‘법 응용력’ △법원 및 로펌 인턴 등으로 실무 관련 훈련이 잘돼 있는지 묻는 ‘실무 관련 훈련’ △교과과정이나 졸업생의 전문성을 묻는 ‘분야별 전문성’ △법 지식 외 특정 분야에 대한 경력과 배경 등을 추구하는지 묻는 ‘다양성 추구’ △정의·불편부당·도덕성 등에 대한 마음가짐에 대해 충분한 교육이 이뤄지고 있는지 보는 ‘정의·불편부당·도덕성 교육’ △지역사회에 대한 졸업생의 공헌도를 살펴보는 ‘지역사회 공헌’ △미래 법학도에게 추천하고 싶은 로스쿨을 묻는 ‘진학 추천’ 등이다.

 

총점 245점으로 2위에 오른 고려대는 사립대 부문 순위에서 4년 연속 부동의 1위를 지키며 그 위상을 굳건히 했다. 미래 법학도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로스쿨을 묻는 ‘진학 추천’ 부문에서 서울대를 누르고 1위를 차지하는 등 고려대 로스쿨에 대한 평판은 국내 최고였다.

 

고려대 로스쿨의 교과과정은 실무 능력을 탄탄히 갖춘 글로벌 리더를 양성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14개국 32개 해외 교육기관과 협력하고 있고 해외 로펌과 국제기구 인턴십 연계 및 지원도 실시하고 있다.

 

한경비즈니스는 이번 평가를 마치면서 고려대 로스쿨은 고려대의 특성인 선후배 간 끈끈한 유대감 역시 로스쿨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2015년부터 현직에서 일하는 졸업생들이 멘토링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재학생들에게 현장의 목소리를 들려주는 등 실무 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점도 높이 평가됐다.

 

명순구 고려대 법학대학원장은 “법과대학은 일반 법학을 공부한다. 법대를 졸업한 후 법률가가 될 수도 있고 기업에 들어가 다양한 직무를 맡을 수도 있고 학자가 될 수도 있다. 그러나 로스쿨의 핵심은 직업교육”이라며 “전문 법조인 배출을 1차 목표로 하는 직업학교라고 봐도무방할만큼 법학이라는 학문 자체를 연구하고 교육할 학자나 교육자를 양성하는 것이 현재 가장 큰 과제”라고 말했다.

 

 

커뮤니케이션팀 서민경(smk920@korea.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