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고려대학교 KU Story


HOME

현재 페이지 위치

교육




게시판 -- 목록(갤러리)
블루코트와 빅데이터 보안 플랫폼 기증 및 보안 전문가 양성 위한 MOU 체결
  • 글쓴이 : 커뮤니케이션팀
  • 조회 : 1275
  • 일 자 : 2015-10-27


블루코트와 빅데이터 보안 플랫폼 기증 및 보안 전문가 양성 위한 MOU 체결

국내 정보보안 전문가 양성, 최신 보안 정보 공유, 혁신적인 보안 기술 공동 개발 

블루코트 빅데이터 보안 분석 플랫폼과 보안 솔루션 기증



 이동훈 고려대 정보보호대학원 원장(왼쪽), 오른쪽_앤드류 리틀프라우드(Andrew Lit

▲ 이동훈 고려대 정보보호대학원 원장(왼쪽), 오른쪽_앤드류 리틀프라우드(Andrew Littleproud) 블루코트 아태 총괄 부사장(오른쪽)



고려대 정보보호대학원은 최근 세계적인 웹 보안 기업인 블루코트코리아(대표 김기태)와 빅데이터 보안 분석 솔루션 기증 및 보안 전문가 양성을 위한 기술협력 협약식을 체결했다.


고려대 미래융합기술관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이동훈 고려대 정보보호대학원장, 앤드류 리틀프라우드(Andrew Littleproud) 블루코트 아태 총괄 부사장, 김기태 블루코트코리아 대표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해 기술협력 양해각서를 교환했다.


이번 체결에 따라 양 기관은 정보보안 전문가 양성은 물론, 전 세계적으로 주목 받고 있는 최신 보안 정보를 공유하고, 최근 기승을 부리고 있는 지능형지속위협(APT, Advanced Persistent Threat)을 막을 수 있는 혁신적인 보안 기술을 공동 개발하는 등 폭넓은 협력 관계를 유지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블루코트와 한국정보기술연구원은 함께 보안 전문가와의 밀착형 멘토링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분야별 특화된 전문 교육 프로그램 운영, 공동 R&D 사업 진행 등을 통해 국가 핵심 보안인력 양성에 힘을 쏟을 계획이다.


이와 함께 블루코트는 최신 사이버 공격 방어 실습에 필요한 자사의 빅데이터 보안 분석 플랫폼(Security Analytics Platform, SAP)과 보안 솔루션을 고려대학교에 기증한다. 


구체적으로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정보보호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운영 ▲정보보호 관련 학술·기술·지식의 교환 및 공유 ▲정보보호 관련 공동연구 및 사업에 관한 협조와 홍보 ▲고려대 내부 보안관리 환경개선 등을 위해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특히 양사는 공동 교육 사업으로 고려대 정보보호 대학원생들을 대상으로 네트워크 포렌식 전문가 과정을 진행한다. 수강생들에게 네트워크 포렌식 솔루션의 필요성과 적용 활용 사례를 소개하여 네트워크 트래픽에 대한 이해도 및 보안 관제 능력의 향상을 통해 침해사고 대응의 수준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블루코트는 고려대학교 내부 보안 관리자들을 위한 네트워크 포렌식 운영 컨설팅 서비스를 통해 고려대학교의 자체 운영 기술 역량 강화를 지원한다. 이를 위해 블루코트 네트워크 포렌식 장비를 이용한 학내 주요 네트워크 트래픽에 대한 위험 분석 프로젝트를 주기적으로 수행하여 위험 분석을 통한 해킹 사고를 사전에 방지하는 것은 물론, 트래픽 분석 및 분석 결과를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하여 보안 환경을 최적화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양사의 네트워크 포렌식 전문가 양성은 기존에 네트워크 포렌식 기술 개발과 시장의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도 실제로 체계적인 전문가 육성이 어려웠던 점에 공감하여, 향후 고급 네트워크 정보보호 기술을 갖춘 보안 전문가를 양성함으로써 국내 보안 인력의 역량을 한층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R&D차원에서는 교육생들의 수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블루코트의 '글로벌 인텔리전스 네트워크'로 확인할 수 있는 실제 보안 이슈 사항들을 인지하는 것에서부터, 차단하고 대응하는 전 과정을 확인해 볼 수 있도록 방대한 양의 보안 데이터 분석 자료도 공유한다. 블루코트는 전 세계 15,000여 개 고객사 및 7,500만 사용자들의 보안 위협 정보 공유 네트워크인 ‘블루코트 글로벌 인텔리전스 네트워크(Blue Coat Global Intelligence Network)’를 활용하여 알려지지 않은 위협을 신속하게 확인하여 대처하고 있다. 


이동훈 고려대 정보보호대학원장은 "대표적인 글로벌 보안 기업인 블루코트와의 협력을 통해 보안전문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즉시 현장에 투입 가능한 전문인력을 확보하는 등 차세대 보안 인력 육성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대학원생에게 최신 보안 동향과 최첨단 보안 기술이 적용된 솔루션을 통한 가치 있는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미래한국에 필요한 보안 전문가 양성을 위한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블루코트와의 산학협력을 통해 학문적인 연구를 넘어 국내 산업계에 직접적인 기여를 하는 산학협력의 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기태 블루코트코리아 대표는 "지속적으로 늘고 있는 보안 위협 속에서 정보보호 전문인력 수요가 날로 증가하고 있는 만큼 지금이야말로 국내 보안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산학협력이 필요한 시기라고 판단했다. 보안 전문 인력 양성은 사회 전반의 관심과 노력이 수반되는 사업이다. 블루코트는 대표적인 글로벌 보안 기업으로서, 보안 인력의 역량 강화를 위해 권위 있는 글로벌 보안 분석 전문가의 직강 및 실제 보안 업무 적용 사례 소개 등을 비롯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지원을 계속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커뮤니케이션팀 서민경(smk920@korea.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