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고려대학교

고려대학교 KOREA UNIVERSITY


HOME

현재 페이지 위치

윤리헌장 

교원 윤리강령

고려대학교 교원은 진리를 추구하고 지식을 창출하는 학자로서, 국가와 인류사회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자로서, 대학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시민사회의 구성원으로서 다음과 같은 행위 규범을 지향한다.

첫째, 교원은 지식 진보의 이상과 가치를 깊이 확신하면서 창의적인 연구 활동에 매진해야 한다. 교원은 연구자로서의 지적 정직성과 자기 규율을 유지하고 학문 탐구의 자유와 다양성을 존중하여야 한다.

둘째, 교원은 강의와 학생 지도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교원은 학생을 인격적으로 존중하고 차별하지 않으며, 학생의 학문과 사상의 자유를 보호해야 한다. 교원은 학생 평가에 공정성을 기하며, 학생의 학문적 보조에 대해 그 가치를 인정해야 한다.

셋째, 교원은 대학의 명예와 이익을 존중해야 한다. 교원은 학문의 자유를 제약받지 않는 한 대학의 제반 규정을 준수하고 학사행정에 협조해야 한다. 교원은 외부활동을 고려할 때 학내에서의 책임을 우선해야 한다.

넷째, 교원은 학문공동체의 일원으로서 동료 교수의 자유로운 연구를 존중해야 하며, 업적을 평가할 때 객관적이고 공정해야 한다. 교원은 동료를 차별하여서는 안 되며, 동료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성적으로 희롱하는 언행을 일체 삼가해야 한다.

다섯째, 교원은 시민으로서 사회적 현안에 대한 견해를 밝히고 정치에 참여할 수 있지만 학자로서의 양식과 품위를 잃지 말아야 한다. 교원은 개인적인 견해를 밝히고 행동할 때 대학이나 부설 기관을 대표한다는 인상을 주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정책기획팀
Tel: 02-3290-1044 E-mail: jewonl@korea.ac.kr 수정일자 : 2020-11-09